<속보>=대전 산내 골령골(대전 동구 낭월동)이 행정자치부가 공모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위령시설’ 조성 부지로 선정됐다. 정식 공문으로 결정된 상태는 아니지만 유족회 측에 구두로 전달되면서 확정이 확인됐다. <본보 8월 22일 7면 등 보도 - '민간인 학살 추모공원" 대전 낭월동 유력>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 유족회’(아래 전국유족회)는 행자부로부터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전국 위령시설’ 조성 부지로 대전 동구 산내 골령골 만간인 집단 희생지가 선정됐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행자부는 전국 위령 시설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3월 유족대표(11명)와 전문가(11명) 등 22명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지난 6월에는 전국자치단체를 상대로 후보지 공모신청을 받았다. 행자부는 공모신청 공고에서 대상지가 선정되면 이곳에 추모관, 인권 전시관, 상징물, 조형물, 평화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행자부는 이달 중 처리심의위 의결이 끝나는 대로 산내 골령골을 전국 단위 위령 시설 조성 부지로 선정된 사실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대전시, 동구와 협약을 체결한 후 내년 기본설계, 2018년 실시설계 및 부지매입 후 2020년까지 준공(총 사업비 약 300억 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내년 예산안에 기본설계 용역비 2억 5800만 원을 기획재정부에 요구해 심의 중이다.

대전 골령골이 최종 부지로 선정된 데는 민관이 손을 잡고 함께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대전산내희생자유족회 등 대전 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전쟁기 대전 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는 지난 5월 ‘대전 유치추진단’을 구성하고 시민들에게 대전 유치의 당위성을 어필했다. 시와 동구는 민간인 희생자의 명예회복은 물론 평화 인권 교육의 명소로 가꿀 필요가 있다며 발 빠르게 유치에 나섰고 특히 시설 입지로 선정될 경우 진입로 확포장 등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김종현 대전산내희생자유족회장은 “7개 자치단체에서 신청했는데 대전이 선정된 것은 뜻 깊은 일”이라며 유족회와 대전시, 동구청, 대전시의회, 지역 시민단체, 지역 주민과의 긴밀한 민관 협력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