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오랜 노력 끝에 지난해 독립운동가 명단에서 제외된 ‘대전 출신 김태원’의 생가 유허(터)에 있는 독립운동가 문화재 안내판과 표석을 철거했다. 지난 29일의 일이다. 이로써 가짜 논란을 빚은 ‘독립유공자 김태원’과 관련된 액면 그대로의 행정절차는 일단락됐다. 지난해 8월 독립유공자 해제가 결정된 지 딱 1년 만이다.

◆철거하지 못한 문화재안내판

대전시와 동구 문화재 관련부서는 지난해 8월 17일 문화재위원회 지정해제 결정 직후 인쇄물, 홈페이지 등의 정비를 모두 완료했으나 가짜 독립유공자 김태원 생가 유허(터)에 설치된 문화재안내판과 표석은 수차례에 걸친 철거 시도 및 협조요청에도 소유자의 강력한 반발로 인해 이행하지 못했다.

지난해 9월 4일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대전 출신 김태원’ 생가 유허(터)가 문화재 지정해제 됐지만 생가 유허(터)의 소유자인 후손들이 국가보훈처 심의에 불응해 행정소송을 준비 중으로 소송 완료 시까지 철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특히 안내판이 설치된 사유지 경계에 울타리를 설치해 외부인 출입을 강하게 차단했으며 사유지 경내에 설치된 시설물의 강제철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웠다는 후문이다.

이에 시는 지속적인 소유자 설득을 통해 조속히 철거토록 노력한 결과, 지난 29일 공동소유자의 협조를 얻어 울타리를 개방, 철거를 마무리했다. 시는 독립유공자가 해제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조속히 마무리짓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생가 터는 사유재산이지만 문화재 안내판과 표석은 시 재산인만큼 진작 철거했어야 했다”며 “앞으로 이런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문화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가짜 독립유공자로 밝혀진 ‘대전 출신 김태원’

가짜 독립유공자 ‘대전 출신 김태원’이 이슈화 된 것은 지난해 6월 민족문제연구소 대전지부가 ‘독립운동가 김태원 공훈 의혹 진실규명 시민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대전의 김태원이 이름이 같은 평안북도 출신 김태원선생의 행적을 가로챘다고 주장하면서였다.

그동안 시는 ‘대전 출신 김태원’의 독립운동 행적으로 임시정부 충청지역 특파원, 벽창의용단 조직 등을 적시했다. 하지만 벽창의용단은 ‘평북 출신 김태원’의 주된 독립운동 행적이며 임시정부 충북지역 특파원은 또 다른 독립운동가인 ‘안성 출신 김태원’ 공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국가보훈처 보훈심사위원회는 문제가 제기된지 2개월 만인 지난해 8월 5일 보훈심사위원회의를 열고 재심의를 통해 ‘대전 출신 김태원’을 독립운동가 명단에서 삭제하기로 했다. 유족등록은 취소됐고 최근 5년간 지급된 보훈 급여금 1억 원도 환수 결정했다. 시는 시 문화재자료(제41호)로 지정(1997년) 관리해온 대전 김태원의 생가 유허(터)를 문화재 자료에서 제외했다.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지 18년 만의 일이다.

정부는 1963년 3.1절을 기념해 독립운동가인 ‘평북 출신 김태원’에게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지만 정작 훈장은 동명이인인 ‘대전 출신 김태원’의 후손에게 돌아갔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