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 흥과 신명의 대향연 천안 흥타령 춤 축제장으로...

‘천안 흥타령 춤 축제2016’이 27일 국제민속춤대회 참가팀 환영식을 시작으로 사실상 축제가 시작된 가운데 28일 개막식을 갖고 10월 2일까지 공식일정을 시작한다.

‘다함께 흥겨운 춤을!(Let's Dance in Cheonan!)’이란 주제와 ‘춤으로!! 천안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천안 흥타령 춤 축제2016’은 천안삼거리공원에서 모든 시민이 주인공이 되어 참여자와 관람객이 모두 만족하는 축제로 닷새 동안 열린다.

◆ 모든 시민이 주인공… 춤 한마당

천안삼거리의 흥을 춤으로 담아내고 축제브랜드 제고를 통해 천안의 이미지를 높이고 시민이 주인공이 되어 참여자·관람객 모두 만족하는 축제로 개최된다.

춤을 주제로 한 우리나라 최고의 춤 축제 ‘천안 흥타령 춤 축제 2016’은 145개 팀이 참여하는 춤 경연과 18개국 19팀이 펼치는 국제민속춤대회, 랜드 마크타워∼신세계백화점 앞 구간에서 거리댄스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축제의 공식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28일 오후 7시 삼거리공원 주 무대에서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콘텐츠로 구성하여 새롭고 신선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개막축하공연은 남자아이돌 ‘B.A.P’와 여자아이돌 ‘레드벨벳’을 비롯해 인순이, 태진아, 알리, 홍경민 등 등 인기가수가 총 출동하며 국내 최정상 MC 박명수의 사회로 두 시간 동안 3만여 관객들에게 감동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천안 흥타령 춤 축제의 백미인 거리 댄 퍼레이드가 10월 1일 오후 7시 방죽안 오거리∼신세계백화점에 이르는 0.55㎞ 구간에서 펼쳐져 관람객이 가장 가까이서 춤 축제의 진미를 체감할 수 있으며 두 곳에 마련된 경연무대는 참가자들의 숨소리까지 느끼며 화려한 춤을 감상할 수 있다.

◆ 일반인 참여 체험형 부대행사도 풍성

또 전국의 내로라하는 춤꾼들의 경연부대인 ‘춤 경연’은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4일 동안 삼거리공원에서 열리게 되며 전문 춤꾼에서부터 주민자치센터 춤 프로그램 수강생, 어린이, 노인에 이르기까지 145개팀 3000여 명이 참여해 평소 갈고 닦은 기량과 숨은 끼를 발휘한다.

천안삼거리공원 주 무대에서는 세계 각국의 민속춤만으로 경연을 하는 ‘국제민속춤대회’는 축제의 국제화 기반구축과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유럽 11개국, 아시아 5개국, 미주 3개국 등 18개국 해외무용단이 화려하고 수준 높은 민속춤을 선보인다.

30개 읍·면·동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민속놀이, 오룡쟁주 놀이 등으로 꾸며지는 읍·면·동 화합 한마당 행사, 건강 체크부스, 전국디지털 사진공모전, 천안농산물 홍보 및 체험 한마당, 농·특산물 한마당 큰잔치, 기업홍보부스 등도 둘러볼만 하다.

이밖에 관람객 등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부대행사도 풍성해졌다.

캘리그라피 체험하기, 문인화를 접목한 생활용품그리기, 전통공예체험, 세계문화체험박람회 등 15개 체험행사가 마련됐으며, 춤 축제 사진전시회, 외국인 전통혼례, 가훈 써주기 등 9개 부대행사도 관람객의 흥미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천안=김완주 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