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는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포함 개설된 심리치료사분야 직업종류별 자격증과정에 대해 사회봉사 및 재능기부차원의 무료수강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강을 원하는 이들은 큐넷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자격증을 재직자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무료교육을 신청하는 절차와는 달리 별도의 서류제출은 필요치 않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된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는 심리상담센터, 보육시설(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교기관,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신체적, 정서적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내담자에게 질문지나 애니어그램등을 통한 심리검사와 상담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임상심리전문가다.

사회교육중앙회의 개설과정으로는 내담자의 연령대상별로 학령기아동부터 초등학교 고학년까지의 아동심리상담사, 이후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청소년심리상담사, 노년기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노인심리상담사가 해당된다.

내담자 심리유형별로 가족 간의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해결 등 가족상담치료를 전담으로 하는 가족심리상담사(가족치료사), 분노조절장애와 충동조절장애 등에 있어 애니어그램 등을 활용한 심리검사치료전문가인 분노조절상담사, 불면증과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인지적 장애에 있어 치료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상담치료매개별로는 그림이나 디자인 등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멜로디와 리듬 등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아스퍼거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에 치료도움을 주는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가 해당된다.

이외에 방과후학교, 지역아동센터, 유치원 및 학교기관, 공부방, 학원 등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지도를 위한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와 인성지로지도를 위한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방과후지도를 위한 방과후지도사 또한 무료수강지원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 자기계발지원 담당자는 “자격증취득 후 취업이나 시설개설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취득 되며 온라인상 4주에서 6주 기간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므로 본 무료수강지원을 통해서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