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선 의원, 직무정지가처분 취하 후 집행정지 신청

공주시의회의 후반기 원 구성 문제가 갈등에 갈등을 거듭, 종국으로 치닫고 있다.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법적공방까지 이어지는 등 논란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급기야 시민단체까지 나서 주민소환을 경고하고 나섰다.

감투싸움으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간, 의원 간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시의회 본연의 업무까지 차질이 불가피해 세비 반납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해선 전 의장이 대전지방법원에 공주시의회를 상대로 집행정지 신청을 또다시 제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윤홍중 의장을 비롯해 우영길, 이종운, 배찬식, 김동일, 김영미 등 민주당 의원 5명은 11일 성명을 내고 “공주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행정소송을 취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이해선 의원이 지난 10일 공주지원에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돌연 취하해 의회 정상화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판단했지만, 대전지법에 공주시의회를 상대로 집행정지 신청을 또다시 낸 것으로 밝혀져 시민들을 다시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기각한다면 오롯이 받아들인다는 말을 믿고 있었는데 이해선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의도는 무엇인지, 7대 의회를 파행으로 몰아가려는 이유는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후반기 의장단 구성은 적법하게 진행됐고, 반쪽의회라는 오명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약속한대로 행정소송을 취하하고 공주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의정 단상에서 토론과 대안을 제시해 어려운 공주 현실을 함께 극복해 나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대전지방법원 공주지원은 이해선 의원이 제출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과 관련해 3석의 상임위원장 만큼은 새로 선출한 것을 권고했으나, 양측 모두 거절해 분쟁조정이 성사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