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명함에 전직 총리들, 여당 의원 등 기재
당사자들 "명의 도용 당했다" 반발

▲ 인터넷에 나돌고 있는 ‘반기문 대통령 추대 국민大통합 추진위원회’ 명함.

전직 국무총리들이 대거 참여하는 ‘반기문 대통령 추대 국민대통합 추진위원회’가 결성된 것처럼 단체 명의의 명함이 인터넷 등에 나돌고 있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자신이 이 단체의 임원으로 거명된 것에 당혹스러워 하며 “아무런 동의 절차 없이 이름을 도용당했다”라고 반발, 물의를 빚고 있다.

누리꾼들 사이에선 내달 귀국 예정인 반기문 UN 사무총장을 차기 대통령으로 추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단체의 명함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김종필·이회창·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상임고문’으로 표기돼 있고, 고건·정운찬 전 총리도 함께 기재돼 있다. 마치 전직 총리들이 중심이 돼 반기문 대통령 만들기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나선 모양새다.

또 유한열 충청향우회중앙회 총재가 ‘추진위원장’,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고,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한 빌딩으로 사무실 주소도 나와 있다.

그러나 추진위 측은 본인 동의 없이 일부 인사들의 이름을 일방적으로 명함에 도용해 배포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되고 있다. 반 총장의 지지세를 확산시키려는 의도에서 유력 인사들의 명의를 명함에 무단 게재하는 무리한 행동으로 오히려 반 총장의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키고 있다.

고건 전 총리 측은 6일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가칭 ‘반기문 대통령 추대 국민 대통합 추진위원회’에 고 전 총리가 고문으로 참여하는 것처럼 알려진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추진위원회에서 사전 연락도, 동의도 없이 이름을 도용해 명함을 돌린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또 “고 전 총리는 지난 2007년 1월 ‘정치활동을 일체 하지 않겠다’라고 한 대국민 약속을 일관되게 지키고 있고, 앞으로도 이러한 입장은 변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운찬 전 총리도 개인 성명을 내고 “저는 단 한 번도 이런 단체와 접촉한 적이 없다. 또한 추진위원 어느 누구와도 접촉한 적이 없다. 명예훼손에 대해 법적조치를 하겠다”라고 발끈했다.

서청원 의원 역시 “추진위에서 아무런 사전 동의 없이 제 이름을 도용해 명함을 만들어 배포했다. 엄중한 항의에도 이런 행위가 근절되지 않으면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불쾌감을 표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