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대전시당이 6일 중구 대흥동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에서 ‘탄핵소추안 낭독회’를 열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정의당 대전시당(공동위원장 이성우·김윤기)은 6일 중구 대흥동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에서 ‘탄핵소추안 낭독회’를 열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에게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촉구했다.

당원들과 시민들이 참여한 이날 낭독회에선 A4용지 40매 분량인 탄핵소추안 낭독에만 1시간 20여 분이 소요됐다. 정의당은 탄핵안 표결 시까지 매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탄핵소추안 낭독회를 이어갈 계획으로, 낭독회에 참여한 한 시민은 “대통령이 지은 죄가 많아 탄핵소추안을 다 읽는 것도 힘에 부친다. 새누리당이 끝까지 탄핵안에 반대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기 시당 공동위원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재벌 총수들이 대거 증인으로 출석한 것과 관련, “메르스로 온 나라를 걱정에 몰아넣었던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해임된 이후 국민연금 이사장이 되며 한 일은 국민들의 노후를 책임질 국민연금에 막대한 손실을 끼치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추진하는 것이었다”라며 “국정조사에 재벌 총수들이 나와 대가성을 부인하는 것은 뇌물죄를 벗어보려는 얄팍한 수라는 것을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 박근혜와 재벌은 한 몸이고,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지난 5일 대전 KAIST(한국과학기술원)에서 ‘박근혜 퇴진 후 진보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시국강연에 나서 “박 대통령이 4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내년 4월 퇴진 또는 그보다 이른 시점에 퇴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수도 있지만 야3당이 정한 탄핵 방침에는 흔들림이 없을 것이다. 대통령의 ‘명예 퇴진’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촛불이 보여준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 “파면이나 사법처리를 피해보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지만, 철저히 진실을 밝히고 단죄해야 한다는 것이 시민들의 명령”이라며 “박근혜정부를 상대하면서 힘들었던 것은 정책과 노선의 차이 때문이 아니었다. 개인의 독선적 성격 때문으로만 치부하기엔 정책이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결정되는지 알 수 없어 괴로웠다”라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