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치 치료나 구강 관리를 넘어서 임플란트 그리고 고르지 못한 치열을 바로 잡는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실제 건강상 또는 미용상의 이유로 치아교정치료를 받는 인구는 해마다 약 3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될 정도인데, 무엇보다 치아교정술의 발달과 다양한 교정장치에 따른 치료 후 만족도가 높아진 것이 큰 몫을 더한 것으로 보여진다.

일반적인 치아교정과는 차별화를 둔 교정법의 대표적인 예로 투명교정, 인비절라인, 클리피씨 급속교정을 손꼽을 수 있다.

투명교정은 이름 그대로 투명한 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된 틀을 사용해 치아를 움직여 교정하는 술식으로 기존의 브라켓을 치아에 부작해 교정하는 방식과 달리 탈착이 가능해 철사나 금속 부분이 전혀 없어 심미적이다. 무엇보다 앞니만 부분적으로 교정이 필요한 환자에게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하다.

인비절라인 역시 금속 교정장치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사용하는 술식이나 최첨단 컴퓨터 기술을 응용해 처음 한 번만 치아본을 뜨면 마지막 과정까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교정장치가 모두 만들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계산된 프로그램에 의해 미세하게 치아를 움직이기 때문에 더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며, 교정 중 치아 부식, 충치 및 잇몸 질환의 가능성도 적다.

마지막으로 클리피씨 급속교정은 이상적인 브라켓과 와이어의 조합으로 빠른 치아교정이 가능한 방법이다. 대부분 오랜 치료 기간 탓에 교정치료를 망설이는데, 클리피씨 급속교정은 자가결찰 브라켓 시스템으로 브라켓과 철사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해 내원 시 치료받는 시간 역시 적으며, 치아배열이 기존 장치에 비해 빨리 이루어진다. 덕분에 취업 준비생이나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이나 신부, 직장인들 사이 주목 받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치아교정은 치료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콤플렉스 및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다만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치료를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와 치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해야 함을 기억하고, 환자의 구강구조 특성을 면밀히 살펴 알맞은 치료계획을 제시하는 치과병원을 우선으로 찾을 것을 당부하는 바이다.

도움말 : 의정부 서울 보스톤치과 전문의 김범진 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