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구 교통안전공단 중부지역본부 처장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4292명으로 지난 2015년보다 7.1%(329명) 감소했다. 12년 만에 가장 많은 사망자 감소율을 보였지만 고속도로 대형차 사망사고와 보행자 사망사고는 증가해 국토부, 지자체,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 추진이 필요하다.

먼저 사업용 대형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교통사고 발생 시 피해 심각성이 크고 사회적인 파급력이 큰 업종은 전세버스, 화물 등 대형 자동차이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지난 2013년부터 3년간 평균 13% 이상의 감소율을 보였지만 지난해엔 오히려 13.3%가 증가했다. 특히 화물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96명으로 전년도보다 41.2% 급증했다. 올해에는 국토부, 지자체 합동으로 전세버스, 화물업종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종전 보유대수 50대 이상에서 20대 이상 50대 미만으로 확대해 추진한다. 교통사고 발생 특성 등을 고려해 전세버스는 봄·가을 행락철 이전에 시행하고, 화물차는 여름·겨울철에 시행하는 등 교통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 운행기록계를 활용한 운행관리를 내실화해야 한다. 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디지털 운행기록계 설치를 지난 2013년 12월경부터 의무화했다. 교통안전공단은 운행기록 분석시스템을 구축해 전국 1000개 운수회사 소속 운전자 2400명의 운전 습관을 집중적으로 교정한 결과, 이들 회사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66.1%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에도 버스, 택시, 화물 업종에 대한 운행기록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고 과학적 운행관리를 추진한다. 버스 BIS 시스템과 택시 운행정보관리시스템을 연계한 단말기를 신규 설치해 실시간 운행기록 자료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개인택시와 개별화물은 지자체, 운송사업 단체와 운행기록장치 점검 협력체계를 강화해 특별점검 등 현장방문을 통한 운행기록 자료수집 및 활용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지역별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보행자 사망 사고이며 전체의 39.9%로 나타났다.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로 숨지는 보행자는 우리나라가 3.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1.1명의 약 3.5배 이다. 대전지역 보행자 사망자는 46명으로 전년도보다 11명 증가해 51.7%를 차지하고 있고, 충남지역은 129명으로 전년도보다 10명 증가하여 30.9%로 나타났다. 금년도에도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무단횡단이 빈번한 교차로 횡단보도 주변에 안전펜스를 설치하여 사전에 차단하고, 교통사고가 빈번한 구간에 대해서는 간이형 중앙분리대, 시선 유도봉, 횡단보도 집중조명시설 등을 설치하며, 농촌 지역은 취약지점에서 주민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마을 이장을 ‘교통안전 지킴이’로 운영한다. 앞으로도 지자체, 지방경찰청, 교통안전유관기관 합동 협의체를 구성하여 보행자 사망사고 지점에 대한 자동차 속도 하향을 검토 조정하고, 시설개선 및 평가로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