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근시 시력교정 결과 비교 논문 세계 최초 발표

대전 밝은누리안과 이성준(사진) 원장이 스마일라식을 개발한 독일 ZEISS사로부터 최고의 스마일라식 기술을 가진 의사에게 주어지는 ‘Best Skilled SMILE Doctor’로 선정됐다. 이는 이 원장이 스마일라식에 대한 우수함을 증명한 것에 따른 것으로 국내에서 유일하다.

16일 밝은누리안과에 따르면 이 원장의 논문은 최근 각광받는 스마일라식과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과 함께 시행된 라섹, 외국보다 한국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라섹 수술 후 고도근시 시력교정 결과를 비교하는 세계 최초의 논문으로 안과분야 최고의 SCI 논문지 ‘Cornea Journal’에 게재됐다.

시력교정술은 국내에 도입된지 약 30년이 지난 수술로 지금까지 많은 의료진과 관계자들의 연구와 노력에 의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요즘엔 더욱 다양하고 뛰어난 첨단 장비와 수술방법이 늘고 있어 시력교정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선택의 폭이 더욱 다양해졌다.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은 크게 라섹과 라식, 그리고 스마일라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라식과 라섹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수술이 최근 많이 시행 되고 있는 스마일라식이다. 이는 기존 라식, 라섹과는 다르게 상층부의 각막의 절개를 최소화하는 레이저를 사용해 필요한 각막실질만을 분리하는 각막절편이 없는 첨단 시력교정술이다. 더불어 각막표면에 분포돼 있는 신경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견고성이 좋은 상층부의 각막을 보존, 안구건조증과 원추각막, 빛번짐, 퇴행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초고도근시 환자나 각막이 얇은 환자에게도 적합한 가장 진보된 시력교정술이다. 하지만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진 스마일라식도 집도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시력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간과 해서는 안될 부분이다.

이 원장의 논문을 보면 고도근시 교정에서 스마일라식, 라섹, 그리고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과 함께 시행된 라섹 수술 후 시력과 굴절 결과를 비교하는 내용이 담겼다.

스마일라식, 라섹, 라섹-콜라겐교차결합 수술은 고도근시 교정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이었다. 또 스마일라식 그룹은 라섹과 라섹-콜라겐교차결합 그룹에 비해 각막혼탁이 없고 고위수차 유발이 적었다.

고도근시 교정에서 스마일라식, 라섹, 그리고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과 함께 시행된 라섹 수술 후 시력과 굴절 결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스마일라식 그룹이 라섹 그룹에 비해 시력과 굴절 교정의 정확성이 좋고 고위수차의 유발이 적어 야간시력 질에서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도근시에서 라섹 수술 단독으로 시행하는 것보다는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과 함께 라섹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수술 후 시력 및 굴절안정성과 정확성이 높아 근시 퇴행이 적었다.

고도근시에서 각막굴절수술 후 아무런 이유없이 근시퇴행되는 원인으로 수술 후 각막구조 견고성의 약화로 인한 각막의 미세한 돌출과 각막상피조직의 비후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을 라식과 라섹과 함께 시행할 경우 각막생체역학구조의 견고성이 강화돼 라식과 라섹의 단독수술보다 근시퇴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제일 근시퇴행이 적은 스마일수술에도 이런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을 결합시켜 수술을 할 수 있어 지금까지 수술이 어려웠던 얇은 각막, 원추각막의증인 환자들에게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이 원장이 설명이다. 이 원장은 올해 열릴 세계 주요 3대 안과 학회에서 위의 논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