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원칙 투표 결과 SNS 유출, 가짜뉴스 판쳐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선거관리위원회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가 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아름다운 경선은커녕 흥행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절차에 돌입하자마자 혼탁 양상을 빚고 있다. 4개 권역별 순회투표 전에는 비공개가 원칙인 투표소 투표 결과가 금세 유출되고, ‘가짜뉴스’가 판을 치는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진행된 지난 22일, 투표가 마감되고 불과 1시간여가 경과한 오후 7시 무렵부터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순으로 득표율이 구체적으로 적시된 정체불명의 개표 결과 자료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확산됐다.

논란이 커지자 당 선관위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형사고발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지지율이 열세인 것으로 나타난 후보 캠프 측은 “이미 유출된 자료가 급속히 퍼지며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라며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고, 경선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경쟁 후보 측에서 고의로 투표 자료를 유출했을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불신이 골이 깊어지고 있다.

대세론 굳히기에 나선 문 전 대표는 23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표 결과를 그때그때 발표해 당당하게 국민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경선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라고 유감을 표했다.

추격자인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재발 방지는 당연하고, 문제는 지금 이미 선거에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인데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라고 당 선관위를 질책했고,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즉각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홍재형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각 캠프는 이번 유출 사태가 특정 캠프의 의도적 행위일 수 있다고 언급하는 등 공방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안 지사 캠프의 박영선 의원멘토단장은 이날 CBS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문 전 대표 측이 ‘정확한 수치도 아니고 확인된 것도 아니다’라고 발언한 데 대해 “문 전 대표 측에서는 이것이 ‘가짜뉴스’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이 부분에 대해 당의 분명한 입장이 나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장 측 정성호 의원도 “조직적으로, 의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어떻게 결과를 취합할 수 있겠느냐. 자연스럽게 유출됐다고 보기는 불가능하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오는 27일 호남권 순회투표에 이어 두 번째로 치러질 충청권 순회투표는 29일 오후 2시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결정됐다. 충청권 순회투표에는 전국대의원 약 1400여 명이 참석해 후보자들의 정견 발표를 들은 후 현장에서 투표를 해 22일 투표소 투표, 27·28일 ARS(자동응답시스템) 투표 결과와 함께 공표될 예정이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