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5·9 장미대선을 통해 들어서게 될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충청 인물들의 입각설이 나돌아 주목된다.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달리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 인사들과 관련된 하마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

문 후보 선거캠프에 설치된 ‘국민의나라위원회’는 사실상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라는 얘기가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위원장을 맡은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 5선)과 부위원장(정책 분야)인 양승조 의원(충남 천안병, 4선)이 눈길을 끈다. 원내 1당인 민주당의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도 물망에 올라 있는 박 의원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양 의원 등 충청의 대표적인 중진 의원들이 인수위 성격을 띠는 기구의 요직에 배치된 것이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중앙선대위 종합상황본부 2실장이자 국민주권 대전선대위원회 상임위원장인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 재선)은 일찌감치 법무부장관 후보로 낙점(?)됐다는 설이 있다. 박 의원이 수많은 율사 출신 민주당 의원 중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위원회에서 당의 저격수이자 간판 역할을 맡는 등 문 후보 측의 각별한 총애(?)를 받아왔다는 점이 ‘섀도캐비닛’(예비내각) 구성에 반영될 것이란 전망이 이를 뒷받침한다. 문재인정부에서 사법개혁(사실상 검찰개혁)을 강단 있게 주도하려면 대통령 최측근이 필요한 데 이에 박 의원이 적임자란 기대감이 표출되는 것이다.

최근 중앙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염홍철 전 대전시당의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1월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탈당 후 3개월 만에 민주당에 합류(입당은 하지 않음)한 염 전 시장은 내년 6월 실시된 민선 7기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가운데 새 정부에서 중책을 맡을 수 있다는 예상도 흘러나오고 있다.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장(장관급)을 지내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비서실장을 역임한 문 후보와 호흡을 맞췄던 염 전 시장에 대해 일각에선 장관급 이상의 요직에 중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는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집권 시 국무총리 인선 방향에 대해 “총리 후보자의 출신 특정 지역을 지금 언급하기는 어렵겠다”라며 “국민 대통합 관점에서 제가 영남 출신인 만큼 적어도 영남이 아닌 분으로 초대 총리를 모시겠다”라고 밝혀 이목이 쏠린다.

비(非)영남 인사를 총리에 등용하겠다는 문 후보의 기조가 ‘충청대망론’ 소멸로 허탈감에 빠져있는 충청인들의 아쉬움을 과연 해소시킬 수 있을지 주목되기 때문이다. 물론 ‘호남 총리’가 기정사실화된 것이란 분석도 대두되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대선 전 차기 내각을 공개할 것임을 시사하면서 “우리 정치문화가 조금 더 성숙 돼 있다면 적절한 시기에 그분(총리 후보)을 공개해 국민들에게 (차기 정부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고 국민 판단을 구해보고 싶다. 그러나 우리 정치문화에서 (총리 후보가) 공개될 경우 과연 순수하게 받아들여지겠느냐에 대한 고심도 있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문 후보는 이어 차기 정부 조직과 관련, “기본적으로 정권이 바뀌었다고 정부 조직을 심하게 바꾸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가급적 국정은 연속성을 갖고 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 후보는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미래창조과학부 해체 ▲산업통상자원부의 통상 분야를 외교부로 이전 등을 정부 부처 개편 방향으로 제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