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시대가 열렸다. 문 대통령은 10일 당선 확정과 동시에 5년의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민에게 국정방향을 제시하면서 “약속을 지키는 솔직한 대통령이 되겠다. 선거 과정에서 제가 했던 약속들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도 다짐했다.

우리는 문 대통령이 제시한 국정 과제들이 훌륭히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한편으로 선거 때 약속했던 충청권 지역의 각종 공약들을 빠짐없이 이행해주기를 바란다. 대통령으로서 국정 전반에 대한 공약도 잘 챙겨야겠지만 선거 유세에서 충청지역민들에게 약속한 것들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충청권이 선거 승패의 바로미터로 인식되면서 대선후보들의 충청민을 향한 구애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고 지역발전 공약도 많았다. 그 중에서도 문 대통령이 약속한 눈에 띄는 크고 작은 충청권 관련 공약들은 다양하다.

문 대통령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고 스마트 융·복합 첨단과학산업단지 조성,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 조성하는 등 명성에 맞는 과학도시로 발전시킬 것을 약속했다. 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조기 착공을 지원하고 대전권 연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과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문화예술복합단지 창조산업단지 조성, 대전의료원 건립, 대전교도소 이전 등 여러 가지를 제시했다.

세종시와 관련한 공약도 적지 않다. 우선 세종시의 행정수도로의 완성은 문 대통령이 오래전부터 주장해온 사안이다. 국민 동의를 전제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하는 내용을 개헌안에 포함시키기로 약속했다. 이와 함께 국회분원 설치와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 완공, 행정자치부·미래창조과학부 세종시 이전 등도 포함됐다.

충남지역 공약으로는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는 등 국가균형발전 중심축 건설이 핵심이다. 여기에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40㎞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도 약속했다. 이외에도 백제 왕도유적복원으로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과 장항선 복선전철화, 충남 서해안 해양 신산업 육성 등 다양한 공약들이 있다.

문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 약속한 충청지역 관련 공약들을 임기 내에 빠짐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동안 충청권은 영·호남 간 경쟁의 틈바구니에 끼어 적지 않은 소외를 받아왔다. 이번 정권에서는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제시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정의 대원칙 속에 그 중심축이 충청권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