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된 민주당 방어, 야당 된 한국당 공격 정권교체 실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아들의 군 면제 의혹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뒤바뀌며 정권교체를 실감케 했다. 전 정권에서 야권이었던 민주당이 여권이 되면서 방어 입장에 섰고, 여권이었던 한국당은 야권이 돼 공격의 잣대를 들이댄 것으로, 9년 만에 ‘공수교대’가 됐다.

민주당은 방어막을 치면서 정책과 국정운영 구상 위주의 검증을 주력한 반면, 한국당을 비롯해 야4당은 파상 공세를 펼쳤다.

야성을 드러내야 할 처지가 된 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아들 병역 의혹 등에 대해 요구 자료 미제출 등을 두고 집중 공격했다.

한국당 측 간사인 경대수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은 오전 질의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배우자와 아들 자료 제출을 철저히 거부했는데,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가장 기본적인 자료들이 제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문회가 진행될 수 있을지도 의문스럽다”라고 공세를 취했다.

같은 야당이면서도 한국당에 비해 공격 수위를 다소 느슨(?)하게 설정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측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은 총리가 지녀야 할 자질과 정책에 질의의 초점을 맞췄다.

대전 출신인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은 “이 후보자의 인격을 신뢰한다. 신상 질문보다는 국정 방향 과제가 타당한지, 후보자가 단지 대통령의 ‘대독(對讀) 총리’가 아니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정국을 풀어나갈 능력과 자질이 있는지를 검증하겠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 및 최저임금 인상 공약 등에 관한 입장을 물었다.

야권의 자료 제출 부실 지적에 민주당은 이 후보자를 감싸는데 주력했다. 제윤경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황교안 전 총리는 의료비 상세내역을 제출하지 않았고, 이완구 전 총리는 후보자와 배우자 이외의 자료 제출을, 정홍원 전 총리도 후보자 이외 자료 제출을 거부한 바 있다”라고 방어했다.

앞서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인사청문회 자료 제출율은 정홍원 전 총리 65%, 이완구 전 총리 53%, 황교안 전 총리 78%였는데, 이 후보자는 82%로 성실히 청문회에 임하고 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