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고용 17개 지표 한눈에…일자리 창출 최대과제 추진

권선택 시장이 26일 집무실에 설치된 ‘대전 행복나눔 일자리 상황판’을 살펴보고 있다. 대전시 제공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정부의 최대 일성은 일자리다. 대전시가 현 정부의 일자리정책에 보조를 맞춰 선도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시는 권선택 시장 집무실에 ‘대전 행복나눔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대전 행복나눔 일자리 상황판은 지역 주요 고용동향 지표와 일자리 관련 지표 등 17개 지표를 담고 있으며, 최근 3년간의 고용률, 실업률, 취업자 수 등 일자리 관련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인구 순이동, 사업체수, 신설법인수와 함께 벤처기업수와 연구소 기업수도 포함했다.

시는 ‘국가 일자리 100일 계획’ 발표 등에 따라 일자리 책임관을 지정, 지난달 일자리업무 대응보고회 개최, 비정규직 실태조사 등 정부 일자리정책 추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100여 건이 발굴돼 이중 취약계층 일자리 등 29개 사업은 정부추경 일정과 연계, 예산 반영 후 사업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 즉시 추진 가능한 사업은 추경예산에 반영하고, 소요예산 규모가 큰 경우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예산 반영은 내·외부 전문가 검증 등 숙성 단계를 거쳐 지역 일자리위원회에 상정,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게 된다. 권 시장은 “일자리 상황을 매일 챙기면서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민하고 전략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정부 일자리추경 사업 확대 및 지역 기반을 최대한 활용한 일자리창출 사업 발굴과 더불어 노사문제, 임금격차 등 일자리 정책에 대한 다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