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전·세종 0.48%·1.29% ↑…하반기 부동산규제로 상승 둔화 전망

올 상반기 충청권의 아파트 매매가는 지역별로 큰 온도차를 보였다. 대전과 세종의 경우 행정도시 이슈로 크게 올랐지만 충남과 충북은 적지 않은 미분양주택 물량이 발목을 잡았다.

27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상반기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0.48% 올랐고 세종은 같은 기간 1.29% 상승했다. 대전은 전국 광역단체 중 중 가장 높은 상승폭이고 세종은 서울(1.53%), 부산(1.52%)에 이어 높은 수준을 보였다. 대전과 세종의 이 같은 아파트 매매가 상승은 세종의 행정수도 이슈로 인한 풍선효과 때문이다. 세종과 관련해선 국회 분원 설치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조만간 이전한다는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대선과 맞물려 세종지역 아파트 매매가가 급상승했다. 대전 역시 매주 등락을 반복했지만 이 같은 세종의 영향으로 거시적으로 강보합세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충남과 충북의 아파트 매매가는 마이너스(-0.39%, -0.55%)를 기록했다. 경북(-0.7%), 경남(-0.66%)에 이어 큰 하락폭인데 적지 않은 미분양주택 물량 탓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충남과 충북의 미분양주택 물량은 8312세대와 5433세대로 계속해서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충남은 경기(1만 1958세대)와 경남(9040세대)에 이어, 충북은 충남·경북(7774세대)에 이어 많은 미분양주택 물량이 적체돼 있다.

이같은 지역별 양극화 현상은 올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세종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은 둔화될 전망이다. 세종은 지난 4월 7000세대에 육박하는 입주 물량이 발생해 세종시 출범 이후 최다를 기록하는 등 과잉공급 현상이 나타나 전세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매매가는 상승하는 등 투기현상의 전조가 보여 6·19 부동산대책과 하반기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종합대책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정부가 추후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할 수 있다고 밝힌 점 역시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의 둔화 가능성을 높인다. 대전은 하반기 갑천친수구역 분양이 계획돼 인근 학하지구와 관저지구를 비롯해 서구와 유성구 일부 지역에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과 충북은 미분양주택 물량을 해소하지 않는 한 아파트 매매가의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상향해 한미 금리역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하반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올라 충남과 충북의 아파트 수요는 더욱 줄어들 수 있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세종은 기반시설 확충과 인구유입으로 아파트 매매가가 올랐고 행정수도 관련 공약으로 투자 수요가 급격하게 늘었다”며 “다만 규제 강화로 관망세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