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대전본부, 대전YMCA 등 文정부에 촉구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가 27일 대전시청 앞에서 정부에 한반도 평화협상 개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최 일 기자

‘정전협정 체결 64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한반도 평화협상을 시작하라!’

대전지역 시민사회계가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27일 문재인정부에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전본부는 27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민족은 평화로운 한반도에 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언제 터질지 모를 전쟁 위협 속에 고통의 삶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 미국의 핵추진항공모함과 전략폭격기를 비롯한 전략 자산이 한반도로 집중되고 있고, 이에 맞서 북한은 5차 핵실험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핵무력을 고도화하고 있다. 모든 전쟁행위를 중단하고,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하루빨리 직접 당사국들이 평화협상에 나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 트럼프 정부는 대북 제재가 아닌 대화를 통한 평화협상을 시작하라. 제재와 대화는 양립할 수 없는 만큼 문재인정부는 제재가 아닌 평화를 택하고 10·4선언(2007년 참여정부) 남북 합의정신을 존중하고 실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올해로 10돌을 맞는 10·4선언에는 정전체제 종식,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조건 없는 남북대화와 정상회담을 즉각 추진해 나갈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은 더 이상 미국 눈치를 살필 것이 아니라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주권국가의 대통령답게 한반도 악순환의 고리인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평화협정 체결에 적극 나서다. 정전협정 폐기는 ‘분단적폐’ 청산의 밑거름이자 지름길이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가장 강력한 힘은 한반도에 발을 딛고 살고 있는 우리 민족임을 명심하고, 대북특사 파견을 통해서라도 전면적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대전·세종·당진·홍성YMCA 등 한국YMCA 충청지역협의회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촉구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어떤 정치적 상황에서도 자유로운 남북 민간교류가 보장돼야 한다”라며 “시민사회와 더불어 ‘한반도 시민평화헌장’ 제정에 앞장서고, 세계YMCA와 함께 남북 평화의 가교로 중국 연변과 북한 평양에 YMCA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