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을 저지하겠다는 자유한국당의 홍보물.

 

자유한국당이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 등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을 좌시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천명하고 강경 대응에 나선 가운데, 대전지역 진보 진영은 “한국당이 언론적폐를 비호하고 있다”라며 당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만들어진 이른바 ‘공영방송 문건’을 “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으로 규정,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대전 대덕구)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송 장악을 위한 문재인 정권의 시나리오가 민주당 문건대로 진행되고 있다. 해당 문건에 따라 언론장악 시나리오가 실행되고 있음에도 여당은 실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후안무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며 “검찰은 문건의 작성 경위, 작성 지시자가 누구인지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정우택 원내대표(충북 청주 상당)를 비롯해 소속 의원 105명 명의로 민주당과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에 대한 진상규명과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도 이날 국회에 제출, “민주당 문건은 헌법이 규정하는 민주주의, 법치, 언론의 자유, 인권의 가치를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을 통해 공영방송이 정권의 나팔수가 되는 일을 막고, 언론의 공정성·독립성을 유지할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국당이 제안한 국조 범위는 ▲민주당 문건 작성 관련 청와대 및 당 지도부 개입 의혹 ▲김장겸 MBC 사장 특별근로감독 및 체포 관련 청와대 및 당 지도부 개입 의혹 ▲KBS·MBC 파업에 대한 청와대 및 정부·여당 개입 의혹 ▲언론 관련 시민단체에 대한 정부·여당 지원 의혹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KBS·MBC 파업에 대한 개입 시사 발언 및 의도와 위법성 여부 등이다.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대전충남언론노조협의회가 제작한 자유한국당 규탄 홍보물.

이처럼 한국당이 정부의 언론장악 저지를 위해 총력대응에 나선 데 대해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대전충남언론노조협의회는 13일 한국당 대전시당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공영방송 정상화를 가로막는 언론적폐 비호세력 한국당은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들에게 잔존 적폐세력으로 낙인찍힌 한국당이 국회로 어물쩍 돌아왔다. MBC 김장겸을 지키겠다며 장외투쟁에 나선 지 일주일 만이다. 명분도 없이 민생을 외면한다는 국민적 비판을 이겨내지 못한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한국당은 공영방송을 망친 공범자들이다. 어찌 그들이 감히 현 정권의 ‘방송 장악’을 입에 올리는가. 진정 국민들이 무섭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대전충남언론노조협의회는 13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공영방송 정상화를 가로막는 언론적폐 비호세력 한국당은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최 일 기자

또한 “한국당은 김장겸이 보수세력의 보루라도 되는 양 편들고 있다. 김장겸이 물러나면 KBS 고대영 사장도 위험하다는 생각에서다. 김장겸이 누구인가? 부당전보와 블랙리스트 작성 등 수많은 부당노동행위로 공영방송 MBC를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시킨 장본인이 아닌가. 고대영 역시 불법 도청(2011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의혹 등으로 국민의 방송 KBS를 파탄시킨 적폐 정권의 부역자”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한국당이 언론적폐세력을 비호하는 이유는 뻔하다. 적폐세력이 물러가고 공영방송이 바로 서면 자신들의 적폐가 남김없이 드러나 국민적 비난을 받게 될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공영방송 말살 주범인 한국당이 가장 두려운 것은 국민의 뜻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살아있는 언론”이라며 “촛불혁명을 이뤄낸 성숙한 국민들은 한국당의 거짓 선동에 속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