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차례 무산돼 시민들로부터 질타를 받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재추진하는 과정에서도 파열음을 내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의 타당성과 공정성 문제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도시공사는 물론 이를 감독하는 대전시가 어떻게 추진하고 있기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대전도시공사는 지난해 6월 무산됐던 유성복합터미널 공사를 재추진해 12월 하주실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주실업은 지난해 10월 설립된 실적이 전무한 부동산 개발업체지만 재무적 투자자로 교보증권, 시공업체로 동부건설과 협력관계를 맺은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를 놓고 지역사회의 우려와 반발이 나오고 있다. 자본금 3억 원의 신생기업인 하주실업이 과연 2700억 원 규모의 대형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와 함께 지난번 사업을 포기한 롯데의 계열사라는 점 때문이다. 대전시의회와 대전경실련 등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무산의 주역인 롯데에 또 다시 사업의 기회를 준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우선협상대상자 공모에 참여했다 탈락한 업체들이 잇따라 선정과정에서의 공정성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공모에서 탈락한 ㈜케이피아이에이치 측은 “국내 최대 터미널 운영 전문기업인 금호터미널을 참여시켰음에도 낮은 평가를 받은 점 등을 도저히 이해하기 힘들다”며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에 평가정보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역시 탈락한 유한회사 헬릭스도 “평가 공정성을 위해 사업계획서 및 도판 등 모든 도서에 작성자를 알아볼 수 있는 어떤 표시도 할 수 없다고 제한했지만 하주실업은 ‘롯데’라는 특정 이름을 조감도에 표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 측은 선정이 공정하게 이뤄졌다고 일축하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과 평가 등이 절차상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잇따라 이의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보다 투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공정하게 이뤄졌다면 공모에서 탈락한 업체들이 요구하는 평가정보 공개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들 업체들이 소송전에 나설 경우 어렵게 재추진 궤도에 올라선 유성터미널 문제가 또다시 법정싸움에 휘말릴 우려가 있는 만큼 보다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대처했으면 한다. 지난번 어영부영하다 무산되는 아픈 경험을 겪은 만큼 이번에는 시행착오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임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