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참변, 투자로 막을 수 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해외 선진국들의 사례에서 시사점은 확연히 나타난다. 적극적인 예산 투입이 답이다. 일본만 해도 교통사고를 국가가 해결해야 할 책무로 인식해 교통전쟁, 교통사고 비상사태 선언 등 교통안전에 정부발(發)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우리나라도 최근들어 국가차원에서 교통안전을 중요시 여기고 강력히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교통안전 투자정책이 필요하다. 그 수혜를 국민들이 받는다는 측면에서 그렇다. 일본의 경우 교통안전시설 정비사업에 대한 예산이 투자되고 난 후에는 사상사고 발생건수 억제효과, 교통원활화 효과 등 매년 교통안전시설 투자효과를 분석해 발표함으로써 교통안전시설 정비사업의 정책 효과를 홍보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교통안전시설에 지속적인 재원을 투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효과분석은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교통안전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시설 투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

대전시가 올해 조명탑과 옐로카펫, 어린이 보호구역 확대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그래서 평가할만하다. 이중 경성큰마을교차로에 설치돼 교통사고건수를 대폭 감소시킨 조명탑의 경우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도 제기된다. 예전과 다르게 교차로에서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상대방들의 행동을 확실히 인지할 수 있어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확보되기 때문이다.

직장인 허지훈(38) 씨는 “시야가 어두웠을 때는 신호등이 점멸 상태거나 황색등일 때 보행자도, 운전자도 무리를 해서 건너거나 차량을 운행해 끔찍한 경험을 할뻔 했던 경우들이 다수 있었지만 조명탑 교체 후에는 시야가 확보되면서 불안감이 많이 해소됐다”며 “교통안전 시설이 모두 필요하고 중요하겠지만 조명탑의 경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흡족해했다.

효과를 톡톡히 본 시설을 확대하는 데도 난관은 있다. 예산 문제다.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예산이 수반돼야 하지만 지자체 곳간 사정이 녹록치 못한 게 한계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안전한 운행과 보행 등을 위해 교통안전시설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충하고 싶지만 예산 확보가 중요하다”며 “시도 예산만 넉넉하게 확보가 된다면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인프라 확충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