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가상화폐 거래소에 실명확인 거래 시스템이 도입됨과 동시에 중단됐던 신규계좌 개설도 재개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투자자 사이에선 신규계좌 허용에 따른 영향을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의 신규 계좌 개설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28일 ‘가상통화 관련 긴급대책’을 내놓으면서 전면 중단됐다. 그러나 지난 12일 금융위원회가 6개 시중은행 담당자와 긴급회의를 갖고 이달 말까지 가상통화 실명확인 거래 시스템을 도입, 중단된 신규 가상계좌 발급도 자율적 재개하라고 안내한 상황이라 곧 신규 투자자들도 새 계좌를 만들어 가상화폐 투자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신규계좌 개설 허용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격돌하고 있다. 먼저 실명제 시스템을 허용하는 정부정책의 시작으로 투기라는 이미지로 오염된 가상화폐 시장이 투명해질 것이란 의견과 다시 투기과열 양상을 보일 것이란 두 주장이 충돌한다. 투자자 A 씨는 “가상화폐 투자자들도 거래소에 횡행하는 투기과열을 부정하진 않는다. 다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건강한 시장을 만들어 주식과 같은 투자환경을 만들자는 생각”이라며 “이번 실명제 시스템 도입이 그 발판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이후 과세와 같은 논의도 계속된다면 이전의 과열현상에 대한 문제는 축소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박 모 씨는 “가상화폐 거래는 그림자에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다단계와 닷컴버블도 이 같은 유사한 현상을 보였다. 결국 초기 투자자들만 떼돈을 벌고 뒤늦게 투자한 사람은 절망을 맛봐야만 했다”며 “신규 계좌 개설로 인한 신규투자자 유입은 결국 뒤늦게 폭탄을 떠안게 되는 피해자를 양산할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기존 투자자들 사이에도 엇갈린 시선이 존재한다. 여전히 좋지 않은 가상화폐 거래시장의 분위기 속에서 신규계좌 개설은 기존 투자자들에게 일말의 희망과 같은 존재로 여겨지고 있다. 신규계좌 허용으로 신규투자자가 유입되면 떨어졌던 시세가 다시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 C 씨는 “대부분 신규투자자 유입으로 인한 거래소 호재를 기다리고 있다”며 “신규투자자뿐만 아니라 대리투자자들도 가격 하락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안정적인 다른 종목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 거래량이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크게 자리 잡은 상황에서 신규 투자자 유입으로 인한 시세는  ‘반짝’ 상승에 그칠 것이란 의견이 맞선다. 투자자 D씨는 "가상화폐를 투자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상화폐라 쓰고 투기 또는 도박이라 읽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신규 유입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블록체인이 가상화폐에만 국한되지 않고 범용성을 갖을 것이란 가상화폐-블록체인 분리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미래가 확신에서 의문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가상화폐 거래를 두고 단기적으로 예상하는 것은 무의미 하다며 장기적으로 볼때 향후 미국의 정책 스텐스에 따라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율촌연구소 하태형 고문(전 현대경제연구소장)은 “가상화폐가 세계적으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쉽게 거래소가 폐쇄되진 않을 것”이라며 “결국 우리나라는 미국이 어떻게 가상화폐를 규제하느냐에 따라 그 전망이 달려있는데 현재 미국은 가상화폐를 오히려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려는 분위기로 흘러가 장기적으로 볼 때 가상화폐는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