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박선자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수자원공사 4대강 자료 파기 의혹과 관련해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가 현장조사에 나섰죠?

▲어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4대강 관련자료 대량 파기 의혹을 폭로하자, 국가기록원과 국토부는 오늘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를 찾아 현장조사를 벌였습니다.

수자원공사는 어제 파쇄업체에 반출했던 4톤 가량의 문서를 되가져왔고, 국가기록원 직원들은 파기 기록물들의 실태를 파악했습니다.

김현미 장관의 지시로 감사에 착수한 국토부도 감사반원들은 파견해 현장을 점검하고 원본 대조 등 사실관계를 확인했는데요.

수자원공사 측은 이번에 파기한 문서는 담당자들이 참고하기 위해 출력한 복사본이고, 고의로 중요 자료를 파기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파기하려던 문서 중에는 원본도 있고, 보존기간이 남아있는 문서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대전시당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수자원공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국가기록원과 국토부에 촉구했는데요.

국가기록원은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감독기관에 감사를 요청하고, 국토부와 협의해 법적인 절차를 밟을 방침입니다.

2-대전시의회가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의혹과 관련해 미숙한 시 행정을 질타했죠?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오늘 시 교통건설국 업무보고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의 사업 추진 가능성 여부와 사업 지연의 원인을 제공한 당사자들인 지산디앤씨, 롯데드룹 계열사들이 사업에 참여한 배경을 집중적으로 추궁했습니다.

시의원들은 지난 1·2·3차 공모의 경우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했는데, 4차 공모에서 개별 법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방식을 바꾸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며, 지난해 10월 설립돼 사업 실적이 전혀 없는 하주실업이 이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유성에 대규모 유통시설이 밀집돼 상대적으로 원도심 상권 침체가 심화될 것이라며, 유성터미널을 대규모 점포 중심이 아닌 대전역 같은 역무 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습니다.

답변에 나선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공정성 의혹이 계속되는 점에 대해서는 사과하면서도 법적 절차를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양 국장은 만약 이번 재공모가 성과 없이 마무리되면 민간공모가 아닌 공영개발 방식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주목됩니다.

3-자유한국당이 물갈이 대상이 된 대전·충남 5개 당협의 새 위원장을 선정했죠?

▲한국당은 교체 대상이 된 전국 74개 당협 가운데 대전·충남 5곳을 비롯한 45개 당협의 위원장을 우선 선정했습니다.

한국당은 오늘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조직강화특위에서 선정한 당협 위원장 교체안을 확정했는데요.

대전은 서구을의 경우 이재선 전 의원에서 양홍규 변호사로, 유성갑은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에서 박성효 전 대전시장으로, 유성을은 이현 변호사에서 육동일 충남대 교수로 각각 당협 위원장이 바뀌었습니다.

박성호·육동일 위원장 모두 대전시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충남은 천안을 당협 위원장이 최민기 전 천안시의회 의장에서 신진영 단국대 초빙교수로, 아산을 당협 위원장은 이건영 전 청와대 행정관에서 이상욱 전 서산시 부시장으로 교체됐습니다.

이들 역시 각각 천안시장, 아산시장에 도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4-올해 첫 중앙-지방정부 정책협의회가 세종시에서 개최됐네요?

▲행정안전부는 오늘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올해 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열린 오늘 회의에선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엄정한 선거중립을 지킬 것과 최저임금, 일자리 안정자금 정책의 성공적 안착 방안 등이 논의됐는데요.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개보수사업과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지방행정혁신 4.0을, 충남도는 2030 충남경제 미래상 구현 내실화와 세계적 강소기업 유치, 수출시장 다변화 등 일자리 창출 중심의 경제정책을 제시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