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정관엔 ‘두달내 선임’ 이지만…市·문화예술계 “이행 어려울 듯”

<속보>=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스스로 물러나면서 차기 대표 인선을 놓고 대전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본보 21일자 5면 보도>

현재 문화재단 정관 13조에 따르면 대표이사와 선임직 임원 중 결원이 발생하면 2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임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임명권자인 대전시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정관을 그대로 이행할 수 있느냐를 놓고 시는 물론 문화예술계 내부의 의견도 어렵지 않겠냐는 의견이 대체적이다. 대표 선임의 책임이 있는 시장이 없는 실정이고 지방선거를 앞둔 현실에서 2개월이라는 시간은 촉박하지 않겠냐는 생각에서다.

우선 문화예술계에는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선거 이후로 보는 의견이 많다. 정관의 규정대로 하는 게 맞지만 당장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는 때에 새 대표이사 선임은 물리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판단이다. 한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정관대로 2개월 내에 임명하더라도 새 시장이 업무를 시작하면 또 다른 상황에 놓여진다.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면 당분간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는 게 안정이라는 측면에서 낫지 않을까 싶다”고 귀띔했다. 

이와 맞물려 일각에선 문화예술기관장의 인사가 더 이상 대놓고 정치에 줄서는 사람들을 위한 자리가 돼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신 있게 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인사가 지역에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구조적 한계로 인해 선거 전 대표이사 선임 여부가 불투명하지만 차기 대표이사는 선거공신 파견하듯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며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은 전문성이 보장된 인사라야만 소신 있게 운영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화재단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길 바라는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는 대표이사 선임 문제와 맞물려 문화재단을 둘러싸고 그동안 제기된 여러 문제들을 풀어나갈 해법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차기 대표 인선도 중요하지만 지역의 문화예술 생태계의 핵심 기관이 돼야 할 문화재단이 연이은 수장 중도 낙마로 인해 오히려 비판의 대상으로 전락한 점을 어떻게 바로잡고 개선해 나갈지에 대한 대안 마련이 절실해서다. 

이를 위해 시는 지역의 여러 문화예술단체 등을 포함한 각계 인사들의 고견을 들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선 문화재단의 분위기를 추스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한다고 본다. 대표 이사 선임은 그 연장선상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불거진 문제를 어떻게 바로잡고 개선해 나갈지에 대한 좋은 대안들을 적극 모색해 더욱 건강한 문화재단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지역 사회와 함께 고민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