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혐의에 대해 수사에 나선 검찰이 도청을 압수수색했다구요?

▲안 전 지사의 김지은 전 정무비서 성폭행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이 내포신도시에 수사관들을 파견해 잠시 전 오후 5시부터 도청사 내 도지사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수사관들은 도지사 관사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여 증거 수집에 나섰는데요.

검찰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범죄’를 주장하는 김 씨와 ‘강제성은 없었다’고 항변하는 안 전 지사의 진술이 엇갈려, 상황에 따라 두 사람을 대질신문하는 방안을 조심스럽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이런 가운데 안 전 지사의 성폭력 피해자가 추가로 존재한다는 증언이 나왔죠?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와 안희정성폭력사건대책위원회는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까지 성폭행 의혹을 폭로한 김지은 씨와 안 전 지사의 싱크탱크인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여직원 외에 제3의 피해자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피해자들에 대해 추측성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퍼뜨리는 2차 가해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3-대전지역의 ‘4인 선거구’ 신설이 무산됐죠?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에 ‘4인 선거구’ 신설을 촉구해 온 지역 시민사회계와 군소정당들의 염원이 물거품이 됐습니다.

대전시의회는 이번 지방선거에 적용될 5개 구의회 선거구 획정을 위해 오늘 동구와 중구에 각 1곳씩 4인 선거구, 즉 단일 선거구에서 4명의 당선인을 배출하는 선거구를 신설하는 안이 담긴 조례 개정안을 심의했는데요. 두 곳 모두 2인 선거구로 분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거대 양당의 기득권 지키기란 비판이 일고 있는데요.

정의당 대전시당은 “어렵게 마련된 4인 선거구 획정안을 다시 2인 선거구로 원상회복시키는 수정안에 단 한 명의 시의원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시의회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민주당의 오늘 결정은 스스로 우리 사회 적폐의 일부임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습니다.

4-충남에서도 선거구 획정안에 반발이 일고 있죠?

▲금산·서천·청양·태안군의회 의원들은 오늘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 조정안에 대해 “농촌 주민들의 대표성을 훼손했다”며 강력 반발했는데요.

획정위 조정안을 보면 충남 15개 시·군 기초의원 정수가 현행 169명에서 171명으로 2명 늘어나는 가운데 시·군별로는 천안 3명, 공주·아산·당진·홍성 각 1명 등 5개 시·군에서 7명이 증원되는 반면 서천 2명, 금산·청양·태안 각 1명 등 4개 군에선 5명이 감소하게 됐습니다.

이에 의원정수가 줄게 된 4개 군의회 의원들은 "단순한 인구 위주의 의원정수가 산정된 것은 지방자치의 본질을 흐릴 수 있는 위험한 결정"이라며 획정안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5-6·13 지방선거가 90여 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오늘도 대전시장과 충남지사 출마자가 나왔죠?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권선택 전 대전시장 정책특보를 지낸 정국교 전 의원이 "쇠퇴하는 대전 경제를 부흥시키겠다"며 시장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정 전 의원은 당내 경쟁자인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 대통령을 내세워 친문 주자임을 부각시키는 행태가 과도하다고 지적했고,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에 대해선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파문으로 가장 큰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충남에선 정용선 전 충남지방경찰청장이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1일 한국당에 입당해 공천 신청을 한 정 전 청장은 "보수와 진보의 낡은 이념 대립을 중단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겠다"며 "실질적인 귀농정책을 마련해 농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