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은 국내 암 사망원인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질병이다. 주로 흡연자들이 걸리는 질병인 줄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평생 흡연을 한번 하지 않았던 비흡연자들도 폐암이 발병해 사망하곤 한다. 요리할 때 생기는 연기와 간접흡연, 미세먼지 등 폐암의 발병원인은 다양하다.

심지어 폐암은 다른 암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초기증상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또한 위암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에 이어 네 번째로 발병 위험도가 높은 암이기도 하다. 이에 전문가들은 폐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치료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사전에 폐암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폐암을 비롯한 각종 폐질환들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담배를 멀리한다든지 마스크를 착용하여 해로운 연기를 차단하는 방법들이 있다. 또한 평소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폐을 비롯한 각종 폐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수단이다.

폐에 좋은 음식들은 주로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채소들이다. 그 중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가 있다. 비트는 비타민C와 비타민 b12, 엽산 등 폐에 좋은 여러 가지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베타인이라는 색소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 폐에 대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비트는 다른 채소인 토마토에 비교해서 이 색소가 8배 정도 더 함유되어 있다.

비트는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식재료로 사용하기에도 좋다. 비트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대로 섭취하기도 하며 가루를 만들기도 한다. 또한, 차와 주스를 만들기도 하며, 즙으로 만들어 섭취하기도 한다.

최근 비트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이 비트를 구매하고자 한다. 특히 그 중 제주도에서 재배되는 비트가 유명하며, 인터넷 등에 제주비트를 검색하면 쉽게 구매가능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