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가계대출 관리 압박에 시중은행 금리 인상 여파
스트레스 DSR까지 도입돼 “대출 증가세보다 둔화될 수도”

가계대출의 증가세가 축소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관리 강화 방침을 내놓은 것에 따라 은행이 금리 인상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영향이 크다.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시행으로 대출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지난달 28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696조 371억 원이다. 전년 동월 대비 7228억 원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해 5월 이후 10개월 연속 증가세지만 지난 1월 증가폭(2조 9049억 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 폭은 2조 원 넘게 줄어들었다.

증가세가 둔화된 배경은 시중은행이 가계대출 증가세를 견인하는 주택담보대출의 높아진 문턱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월 가계대출 잔액 1098조 원으로 이 중 80%는 주담대(855조 원)이다. 주담대가 가계대출의 핵심인 만큼 이를 관리하려는 정부의 기조에 따라 신한은행은 지난달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0.05~0.2%포인트, 국민은행은 주담대 가산금리를 0.23%포인트 인상했다. 우리은행도 전세자금대출을 포함한 주담대 금리를 0.1~0.3%포인트 상향했다.

여기에 지난달 금융당국이 스트레스 DSR까지 도입, 소비자가 체감하는 대출한도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스트레스 DSR은 추후 금리 변동을 반영하는 가산금리에 스트레스를 부과하는 제도다. 즉 대출에 추가 금리를 적용하는 방안으로 금리 폭이 확대되는 만큼 대출 한도도 감소하게 된다. 금융권 전반에서 가계대출 관리에 나선 만큼 가계대출 증가 폭은 더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 위축된 데 이어 스트레스 DSR까지 도입되면서 가계대출의 증가세가 더 완만해질 가능성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