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사진=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스릴러 영화 '댓글부대'가 개봉 예정이다.

안국진 감독의 신작 '댓글부대'는 우리 사회의 여론이 형성되는 사이버 공간을 누군가가 지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강렬한 의심을 제기하는 범죄 스릴러 영화다.

창경일보라는 이름의 신문사 사회부 기자 상진(손석구 분)이 공공기관 입찰 사업을 취재하다가 대기업 비리를 폭로하는 기사를 쓰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상진은 특종 기자가 되는 듯했지만, 그의 기사가 사실이 아님을 보여주는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면서 하루아침에 오보를 낸 기자로 몰려 징계받는다. SNS에선 그를 '기레기'로 비아냥거리는 댓글이 넘쳐난다.

명예를 회복하려고 혈안이 된 상진에게 의문의 제보자가 접근한다. '찻탓캇'이라는 온라인 아이디로 불리는 이 남성(김동휘)은 상진의 기사가 오보가 아니라 '팀알렙'이란 이름을 가진 댓글부대의 공작이라며 그 실체를 알려줄 테니 기사를 써달라고 제안한다.

사진=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사진=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기자가 주인공인 영화라고 하면 정의감에 찬 기자가 거대한 불의의 세력에 맞서 진실을 파헤치는 이야기를 상상하기 쉽지만, '댓글부대'는 그런 예상을 깨뜨린다.

상진은 공명심을 만족시키려고 특종을 갈구하고, 졸지에 '기레기'로 몰리고 나서는 어떻게든 명예를 되찾으려고 발버둥 친다. 그러나 마치 거미줄에 걸린 곤충처럼 그가 발버둥 칠수록 더 깊숙이 거대한 음모에 엮여 들어간다.

관객은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영화는 진실과 거짓의 경계가 흐릿한 미스터리를 관객 앞에 내놓는다.

이 점은 사이버 공간을 지배하는 알 수 없는 힘에 대한 공포를 극대화한다. 

영화 '댓글부대'는  장강명 작가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오는 27일 개봉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