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 레이스
與 “민주당 입법 독주 막아달라”
野 “파탄난 민생 민주주의 재건”
조국혁신당 돌풍, 최대 관심사로

사진=연합
사진=연합

28일 0시부터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하는 여야가 27일 일제히 총력전을 다짐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지금처럼 야당에 과반 의석이 몰릴 경우 정권 후반기를 담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음 대선도 기약하기 어려워지는 만큼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입장이고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정권을 내주고 지방선거에서도 고배를 마신 아픈 기억을 상기하며 국회 권력까지 여당에 내주면 윤석열정권의 독주를 더이상 막아낼 수 없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국민의힘은 ‘거야 심판’을,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각각 전면에 내세웠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 중앙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완전한 세종 이전을 공약하면서 “4월 10일은 여의도 정치를 끝내는 날, 미래 정치를 시작하는 날”이라고 강조했고 영등포·마포·용산·동작 등의 불필요한 규제 완화도 함께 약속했다. 이는 서울 ‘한강벨트’와 세종을 비롯한 충청권 표심에 호소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또 21대 국회에서 180석을 차지했던 민주당의 입법 독주와 국정 발목잡기를 부각하고 나아가 피고인 신분인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의 국회 입성을 막는 이른바 ‘명·국(이재명·조국) 심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이 합니다. 지금!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통해 집권 여당의 민생 정책 실천력을 내세워 원내 1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당은 투표일인 4월 10일을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로 규정하고 있다. 국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재명·조국’을 진보 진영의 최대 리스크로 만들고 있지만 민주당은 한 위원장이 아닌 윤석열 대통령을 민심의 심판대에 세우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태원 참사,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따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및 주가조작 의혹을 일컫는 ‘이채양명주’를 이슈화하면서 이번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하지 못하면 모든 의혹은 그대로 묻히고 정권의 독주도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충북 충주에서 열린 선거대책위 회의에서 “국민이 ‘못 살겠다, 심판하자’라고 말씀하신다”며 “윤석열 정권이 파탄낸 민생을 살리고 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하겠다”고 했다.

‘3지대 빅텐트’에 실패한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는 아직까진 이렇다할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혁신’과 ‘미래’를 키워드로 우리 정치의 미래상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정치를 선보이겠다고 했지만 화학적 결합에 실패하면서 대안세력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대신 조국혁신당의 돌풍이 이번 선거에서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보수진영에선 ‘범죄자’ 이미지를 각인시키면서 중도층으로의 파급력을 억제하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민주당보다 더 선명한 ‘검찰독재 윤석열정권 종식’을 키워드로 비례대표 선거에 집중하면서 지속적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일부 여론조사에선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와 비슷한 수준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