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역점시책인 ‘역간척(逆干拓)’사업에 대해 한국농어촌공사가 공식 반발하는 등 기관 간 입장차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역간척 사업을 두고 관련 기관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사업 추진에 험로가 예상된다.

한국농어촌공사 천수만사업단 한광석 단장은 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도가 계획하는 해수유통 및 역간척은 농업용수 확보, 저지대 침수피해, 기 투자된 매몰비용, 환경 및 안전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어 공감하기도 어렵고 수용도 힘들다”며 도의 보령호 역간척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했다.

이는 도가 지난달 28일 역간척 사업지로 보령호와 고파도 폐염전을 선정·발표한 것에 대한 한국농어촌공사 측의 첫 번째 공식 입장표명이다.

천수만사업단은 역간척 반대 근거로 ▲현재까지 투입된 2350억 원 손실 발생 ▲1551만t에 달하는 농업용수 대안 부족 ▲해수유통 시 홍성·보령호 주변 저지대 침수 불가피 ▲보령호 상류 기수역화 ▲해수유통 시 기존 배수갑문 파손 우려 등을 제시했다.

한 단장은 보령호의 수질이 6등급으로 농업용수로도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보령호 담수화를 골자로 하는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개발사업은 2001년도 시작됐으나 본격적으로 해수유통을 막은 것은 2014년부터로 이제 담수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올해 인공습지와 침강지 등의 조성이 완료되고 상류 축산분뇨처리 및 하수처리시설이 확충되면 2018년 4월경부터는 보령호 일대에 농업용수를 본격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 단장은 또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개발사업의 근본 목표는 농업용수 확보인데 다시 해수를 유통해 사업을 백지화할 경우 부족한 농업용수를 확보할 대안이 없다”며 “공유수면매립법 등에 따라 준공 후 5년간 매립지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충남도의 주장은 실효성도 없다”고 강조했다.

충남도는 농어촌공사의 반발에도 사업 강행 의지를 내보이고 있어 향후 역간척 사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천수만사업단의 주장이 실제보다 과장된 데다 환경복원이라는 전반적인 추세에 역행하는 것인 만큼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도 최문희 개발정책팀장은 “농업용수 대안이 없다고 하지만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등과 금강물을 끌어다 쓸 수 있도록 협의가 끝난 상태이고 이미 금강물을 보령댐까지 끌어오고 있다”며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개발사업 일환으로 매립한 관로를 이용한다면 금강물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매몰비용은 2350억 원이 아닌 보령방조제 사업비 740억 원으로 줄어든다”고 반박했다.

최 팀장은 또 “현재 홍보지구는 준공이 안 됐기 때문에 공유수면매립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사업 추진을 서두르려는 것”이라며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농림부를 제외한 관계부처가 지지하는 사업이다.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얻어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보지구 대단위 농업개발사업은 농어촌공사가 홍성·보령지역의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목표로 보령·홍성방조제를 조성, 8100㏊에 달하는 해역을 담수화하는 사업으로 1991년 착공돼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도는 이 사업으로 조성된 담수호의 수질악화로 농업용수 공급이라는 기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고, 환경파괴도 심각하다며 해수를 재유통시키는 ‘역간척’ 사업을 추진 중이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