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지 한 달째를 맞은 가운데 직격탄을 맞은 외식업계는 초상집 분위기다. 운영이 어려워 하루하루 수면제로 잠을 청하는가 하면 업종 전환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 나섰지만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외식업계에서는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정부나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6일 한국외식업중앙회대전지회에 따르면 단가가 높은 한정식 전문점과 일식집의 피해가 가장 심하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대형업소일수록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직격탄을 맞은 관공서 주변 상가들은 우울한 풍경이 이어지고 있다.

대전지회 관계자는 “둔산동 일식집을 운영하는 한 회원은 음식 단가를 맞출 수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격 조정을 포기한 후 수면제 없이는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이다”며 “서구 만년동 회원은 장어집을 운영하다 최근 업종을 삼겹살로 전환했고 이로 인해 예민해진 근처 삼겹살 가게 업주와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관공서 주변 상가들은 보통 5일 장사라고 하지만 금요일은 소비가 적어 사실상 4일 장사이다”며 “최근 한 달 사이 대다수 업계 매출이 30%가 떨어졌다.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도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 달 사이 운영이 어려워 가게를 내놓은 업주들도 부쩍 늘었다.

정진석 사무국장은 “어느 때보다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이다. 김영란법 시행 이후 지나치게 움츠러들어 있다. 특히 시범케이스로 걸리기 쉬운 회를 아예 안 먹는 분위기이다”며 “이런 분위기가 고착화되면 2~3개월 안에 끝나는 게 아니다. 가게 하나가 무너지면 도미노처럼 무너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내수 경기 위축을 막고 경제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자체들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 사무국장은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이야기하면서 소비활동을 규제하는 법을 시행하고 있다”며 “직장인들의 퇴근시간을 조금만 앞당겨도 내수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푸념했다.

이어 “시에서 건전한 소비활동을 적극 권장해 나가며 내수소비시장이 정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유성구와 중구를 제외하고 시청이나 다른 구청 구내식당은 한 달에 두 번 휴무일을 갖는데 이를 조금 더 늘려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