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전시에 반입된 ‘사용후핵연료’와 관련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핵연료 외부 반출 계획과 은폐, 비밀반입 의문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힌 가운데 지자체 및 시민단체는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26일 정용환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장은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법적 절차에 따라 규제 기관에 의무적으로 보고해 왔을 뿐 아니라 국회, 언론 등의 자료 요구 때 숨김없이 있는 그대로 현황을 공개해 왔다"고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며 ‘사용후핵연료’ 보관 경위와 향후 반출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정 단장은 “많은 양의 사용후핵연료봉이 반입된 이유는 지난 2000년 이전에 연구에 필요한 사용후핵연료봉을 가져오기 위해 집합체에서 필요한 사용후핵연료봉만을 가져오는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이다”며 “실제로 연구에는 7,8개 사용후핵연료봉만 사용됐고 99프로는 반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사용후핵연료봉 소유 기관 간 이전을 위한 소유권 정리 및 시설내 취급 장비 확보·처리 및 환수·운반용기 개발 등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겠다”며 “조기 반환을 위한 기술적 조치(연료 상태 정밀 확인, 취급·처리·저장, 환수·운반 용기)를 위한 제반 사항을 착오없이 진행토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를 위해 한국 수력 원자력 등 관련기관과 합의를 마쳤으며 약 2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5년내 빠르면 3년안에 사용후핵연료 반환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원자력연구원측이 공식 발표한 사용후핵연료 반출 계획과 관련해 유성구는 환영의 뜻을 전했으며 구는 원자력연구원측의 계획이 원활히 추진돼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실험 전면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대전 YWCA, 시민참여연구센터 및 40여개 시민단체들은 시청 북문에서 ‘대전 핵안전대책 촉구 및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대전서명운동’ 동참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인구 150만 대도시 한복판에서 사용후핵연료가 다수 운반돼 각종 실험에 사용되고 보관해 왔다는 것은 지역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완전히 무시한것과 다름없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