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정책 총괄…행자부, 설치기간 연장 승인

대전시가 대중교통혁신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해 설립했던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의 만료기한을 연기했다. 1년 한시기구로 설립됐던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은 앞으로 1년 더 유지된다. 그러나 오는 2018년부터는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이 트램건설본부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행정자치부로부터 트램 정책을 총괄하는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의 설치 기간 연장을 승인받았다. 운영기간이 올해 말까지로 한정돼 있는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의 설치 기간이 1년 더 연장된 것이다. 이에 시는 대전시 의회에 긴급 조례안을 발의해 추진단의 법적 요건을 갖출 계획이다.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은 기획홍보과, 트램건설계획과, 첨단교통과 등 3개 과에 모두 11개 계로 올 1월 1일 업무를 시작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행자부로부터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의 설치 기간 연장을 승인받았다”며 “앞으로 1년 더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을 통해 대전의 대중교통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은 2017년 12월 31일까지 설치 운영되지만 이후인 2018년 부터는 스마트 트램 건설과 함께 ‘트램 건설본부’로 이름과 업무가 변경되면 운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인 트램 건설이 시작되는 해인 만큼 변경이 필요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시 관계자는 “오는 2018년의 경우에는 현재의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의 이름이 바뀔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며 “(도시철도 2호선)기본계획이 승인 되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을 위한 설계·제반 등에 따라 기기구에 대한 전반적인 격상이 필요하다. 현재 추진단에는 트램 건설계획과만 있고 시스템 운영담당이 없기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추진단은 대중 교통 업무를 교통건설국에서 분리해 친환경 고효율 인간 중심 교통 수단 구축과 도시철도 2호선, 스마트 트램, 충청권 광역 철도, BRT 건설과 이를 연계한 대중 교통 체계 개편 등 대전 미래 100년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