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면접학원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이번주는 자기소개서의 빈출 항목 작성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면접위원들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채용하고자하는 분야에 적합한 사람인지 확인하려고 하기 때문에 구두 면접 전에 자기소개서로 먼저 지원자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오늘 다루려고 하는 항목 이외에도 요즘은 경험 관련 질문과 상황대처 관련 질문 등 다변화된 질문을 통해 다각적으로 지원자를 파악하고 평가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의 빈출항목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환경 및 성장과정에 관련된 기술

면접위원들은 지원자의 능력도 중요시하지만, 그 무엇보다 지원자의 성격과 성향을 알고싶어합니다.

이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지원자의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입니다.

과거에 대한 기술이므로 연대기순으로 기술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만 기술하다보면, 어느 때 어디서 태어나서 어떤 학교를 다녔다는 순차적인 사실만 기록하게 됩니다.

면접위원이 궁금해하는 것은 지원자의 ‘어떤 성격, 어떤 성향’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가정환경이라면 경제적인 부분이 아니라 가정의 분위기, 부모님이 강조하신 점, 물려받은 긍정적인 성향 등에 관련된 사항을 기록합니다.

성장과정은 나이의 흐름이 아니라 학업과정에서 자신에게 생겨난 대인관계 능력이나 가치관을 언급하여 향후 관련분야의 적응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장점은 업무현장과 조직에서 발현될수 있는 지원자의 성격적 특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원한 분야의 성격에 맞는 장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서비스업종이라면 이미지에서 느낄 수 있는 친근함이나 대인관계 능력, 고객 응대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체력을 요하는 분야라면, 우선해서 자신의 건강함이나 신체적 강점을 기술하여 업무 연관성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장점을 나열하기만 하면 자랑하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점은 되도록 경험 증거를 들어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은 솔직하게 기술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치명적인 사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게으르다거나, 게임을 많이 한다거나 하는 것은 솔직한 것이 아니라 지혜롭지 못하다 하겠습니다. 단점은 경험증거를 들어 강화시키기보다는 극복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면접위원의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원 동기

지원동기는 면접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의 핵심부분이라 할 사항입니다.

지원자의 확고한 지원 의도와 지원기관에 대한 이해, 헌신할 수 있는 진실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가장 정성을 들여 기술해야 할 것입니다.

지원기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게 된 배경과 자신이 앞으로 어떤 비전을 이루고 싶은지 지원자의 개성과 발휘할 수 있는 장점이 드러나는 지원동기여야만 면접위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하겠습니다.

지원동기가 불분명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광탈락의 쓴 고배를 마시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원기관, 지원분야, 지원자 자신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솔함과 충성도를 어필할 것을 권합니다.

◆앞으로 각오 및 포부

마지막으로 지원자의 다부진 마음가짐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나 허황된 약속보다는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나 포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 위해선 자신이 지원한 기관, 지원 분야에서 자신이 해야할 업무을 기반으로 지원부서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부분, 조직 적응 관련, 업무 대상 관련 등으로 나눠서 어필하는 것이 설득력이 있다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적은 항목으로 지원자의 마음, 태도, 성격 등 지원자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단서가 되는 면접자료입니다.

또 실제 서류전형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제출서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술하는 단계부터 진실되고 개성있는 작성을 해야하며, 대부분의 면접에서 자기소개서 출제 항목이 면접의 공통질문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본인이 제출한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숙지하고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