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산업노조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기자회견

▲ 마트노조가 16일 대전시청 앞에서 열린 마트노동자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재영 기자

“일요일이 없는 삶은 노동자의 기본권과 휴식권을 박탈하는 것입니다.”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가 16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무휴업 평일전환 반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의무휴업 평일전환을 주도하고 대구시가 앞장서서 전국적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현 상황을 규탄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연 노조는 “대구시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대구시 대형마트 월요일 휴무에 대한 ‘행정예고·의견수렴 등 행정절차’는 형식상 절차로만 진행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현재와 과거를 가리지 않고 지자체가 의무휴업 이해당사자인 노동자들의 의견수렴 과정 없이 휴식권의 행사를 방해해 왔다”고 지적하며 정부에 의무휴업 무력화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대전지부 김운섭 사무처장은 “국가는 국민과 사람들의 생존권을 보장해야 하는 존재지만 자본의 탐욕에 앞장서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한 뒤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어떤 것이 결정되고 실제로 권한이 있는지에 대해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근로자의 근로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해서 결정을 내릴 수 있나. 없다고 본다”며 의회의 역할과 권한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진보당 대전시당 김선재 부위원장은 “정부는 노동자가 아니라 가족같이 일하자고 하지만 노동자들은 건설현장에서 죽고 마트에서 과로로 사망한다. 어느 가족이 이런 상황에서 더 일하라고 내놓을 수 있냐”며 역설했다. 이어 “노동자가 아니라 노예로 살라는 정부의 노동의식에 참을 수가 없다”며 노동자들의 항쟁의 봄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 5개 지자체 내 대형마트는 모두 일요일 의무휴업을 시행 중이다.

이재영 수습기자 now@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